크리스티와 소더비 그의 경쟁자


1차 미술품 경매

Christie’s와 Sotheby’s는 작품 감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장 유명한 브랜드 경매장입니다.

두 회사의 저녁 특별세일 소식은 이튿날 조간신문 1면을 장식했고, 덕분에 세계 현대미술 작가들의 놀라운 작품이 널리 알려지게 됐다.

분리하기 어려운 두 회사는 경제학자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선의의 경쟁자로 간주합니다.

Christie와 Sotheby는 세계 고급 미술 시장의 80%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100만 달러 이상의 작품에 대해서는 두 회사가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2006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0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810개의 작품(모든 범주)이 있었으며 그 중 801개는 Christie’s 또는 Sotheby’s에서 판매되었습니다.

두 개의 주요 경매 회사와 함께 Phillips de Pury와 Bonhams는 큰 커미션을 놓고 경쟁하지만 브랜드 인지도는 어느 쪽보다 훨씬 낮습니다.

즉, 다른 경매 회사는 주로 특정 국내 시장을 위한 대형 작품을 국제적으로 취급합니다.

그리고 각국에 존재하는 국내 경매회사들은 대체로 값싼 작품들을 취급한다.

경매는 전통적인 가격 책정 방법이 상품과 같은 매우 희소한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B. 현대 예술 작품,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제품과 달리 판매자와 구매자가 협상을 통해 가격을 정하지만 구매자 간의 경쟁을 유도하여 가장 높은 가격에 작품을 판매합니다.

무엇보다 경매는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명작가의 작품을 갤러리 딜러로부터 구매하기 위해서는 인맥과 화려한 구매내역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긴 대기자 명단에 올라 무한정 기다려야 합니다.

단, 본인의 이름을 등재하지 않고도 가장 높은 가격으로 입찰하면 경매에서 작품을 살 수 있습니다.

입찰 태그를 가장 오래 잡고 있고 지갑이 가장 두툼한 한 원하는 만큼 많은 작품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미디어는 경매를 판매 포럼이 아닌 이벤트로 봅니다.

(뉴욕타임즈)의 경우 런던의 경매는 미술부에서, 뉴욕의 경매는 도시 행사를 발행하는 지하철 부서에서 처리한다.

또한 경매 전 어떤 작품이 출품될지, 그리고 기록 경매에서는 어떤 작품들이 첫 페이지에 전시될 예정인지. 특히 Carol Vogel은 예술 섹션의 “노트북”이라는 섹션에서 각 경매의 세부 사항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사실 언론은 딜러나 박물관에 대한 뉴스를 크게 보도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그림이 어느 갤러리에 걸려도 언론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한편, 같은 그림이 저녁 특별 경매에서 팔리면 수많은 신문과 잡지에서 적극적으로 보도하고 논평까지 한다.

물론 낙찰자 외에 낙찰자가 누구였는지 보고합니다.

Christie’s와 Sotheby’s는 판매된 작품의 중요도와 상관없이 주요 언론에 판매가 보고되는 세계 유일의 영리 기업입니다.

인상파, 근현대 미술품이 경매되는 저녁 특별 경매가 있는 날이면 경매장은 사람들로 붐빈다.

특히 런던이나 뉴욕의 경매는 자신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는 행사, 즉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장소로 여겨져 입찰 여부와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경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특별 경매장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입장권이 필요합니다.

이때 VIP는 실제 경매가 진행되는 메인 경매장에 착석합니다.

그러나 VOP(Very Ordinary People)는 실제로 공공장소가 아닌 곳에서 이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아주 평범한 사람들이 여러 방에 앉아 스크린을 통해 경매 현장을 지켜본다는 뜻이다.

모든 미술품 경매는 “영어”를 사용하고 가격이 점차 상승하는 “상승 가격” 시스템을 채택합니다.

따라서 낮은 가격으로 경매가 시작되고 새로운 가격이 제시되면 경매인은 더 높은 가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낙찰가가 결정되면 경매인은 의사봉을 두드려 낙찰가를 알립니다.

작품의 실제 가격은 경매 낙찰가에 구매자가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를 더한 금액입니다.

2. 크리스티와 소더비

크리스티는 1766년 제임스 크리스티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그는 해군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고 해군에서 사임하여 유명 인사들의 빌라에서 가구 경매를 조직했습니다.

Sotheby’s는 22년 전에 서점인 Samuel Baker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1750년 초에 Baker는 “가장 높게 입찰한 사람이 구매자가 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경매할 품목의 카탈로그를 광고했습니다.

이 두 경매장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인 경매인이 탄생했습니다.

물론 그때나 지금이나 경매인의 사회적 지위는 하늘과 땅 차이다.

1908년 Montaguvallo가 Sotheby’s를 인수한 이후 경매장의 사회적 지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가장 큰 두 경매 회사는 오랫동안 잠재 구매자의 학교에 따라 고객을 분류해 왔습니다.

Harrow’s는 Sotheby’s에 나타났지만 Eton’s는 항상 Christie’s에 나타났습니다.

운 좋게도 두 사람은 미국 경매장과 같은 경매 세션에서 예술품과 노예를 파는 어리석은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경매의 역사를 살펴보면 20세기 말까지 경매 위탁자와 낙찰자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상황이 급변하면서 그녀에게 관심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2000년 미국과 유럽연합 정부는 운임 담합 혐의로 기소된 크리스티와 소더비의 중재안을 협상했다.

당시 소더비 회장 알프레드 터브먼과 크리스티 회장 앤서니 테넌트 경이 1993년부터 1996년까지 수십 차례 만나 매도인이 요구하는 수수료를 인지 않기로 합의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에 반독점법 위반으로 집단소송을 제기했고, 양사는 고정가격 기간 동안 작품을 위탁하거나 구매한 사람에게 5억1200만 달러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소더비 측은 민사 처벌은 받을 용의가 있지만 형사 처벌은 받지 않겠다고 주장했지만 결국 패소했다.

당시 소더비 회장 토브먼은 가격담합을 주도한 혐의로 징역 1년, 당시 소더비 회장 다이애나는 6개월 가택연금을 선고받았다.

또한 소더비는 추가로 1억 4천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반면 크리스티는 담합을 적극적으로 지시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입증해 무죄를 선고받았다.

당시 Christie의 CEO인 Christopher Devage는 유죄 판결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미국 재판에 참석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연합 정부가 중재안을 수락한 후 Sotheby의 재정 상황은 크게 악화되었고 회사의 미래는 불확실해졌습니다.

신임 CEO인 Bill Ruprecht가 말했듯이 “우리는 벙커에 있었고 사방에서 폭탄이 떨어졌습니다.

우리는 필사적으로 살아남아 벙커에서 나와 아이들을 학교에 돌려보내야 했습니다.

”라고 위기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조정이 발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9·11 사태가 터지면서 위태로운 미술시장도 결정적인 타격을 입었다.

당시 크리스티와 소더비는 계획했던 뉴욕 경매를 연기했을 뿐만 아니라 경매 브리핑도 취소했다.

3. 필립스의 새로운 경쟁자 등장

Christie’s와 Sotheby’s가 수수료 위기에 직면했을 때 두 회사와 고전하던 경매 회사 Phillips de Pury & Luxembourg가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했습니다.

현재 Phillips는 간신히 3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2002년에는 잠시 2위로 올라섰고 주요 경매에서 낙찰되었습니다.

현재 경매 관행의 대부분은 필립스가 주관합니다.

필립스는 유명 패션 그룹 LVMH의 소유주인 Bernard Arnault 덕분에 오늘날의 필립스가 되었습니다.

프랑스 억만장자 1위인 아르노는 145억 유로의 개인 재산을 가지고 1999년 소더비 인수를 추진했다.

그러나 Sotheby’s가 정부로부터 소송을 당하고 벌금으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Arnault는 구매 비용이 더 저렴한 Philips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해 11월 그는 보수적인 경매회사 필립스를 1억2100만달러에 사들였다.

그러나 이 선택은 나중에 잘못된 구매 결정으로 판명되었습니다.

Arnault는 인수한 Philips 회사를 Simon de Pury가 운영하는 미술 대리점과 합병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Sotheby ‘s Swiss의 전 부회장 인 Daniela Luxembourg를 파트너로 데려 왔습니다.

합병으로 Philips de Pury & Luxembourg라는 긴 이름을 가진 회사가 탄생했습니다.

Arnault는 Chris와 Sotheby’s의 2개 브랜드 체인을 무너뜨리고 경매 산업을 3개 브랜드 시스템으로 전환한다는 야심 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Phillips는 경매장 시설을 업그레이드하고 Christie’s와 Sotheby’s의 재능 있는 인재를 고용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했습니다.

또한 위탁자에게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겠다고 약속하고 작품을 경매에 끌어들였다.

결과적으로 Heinz Bergruen과 American Marion. Nathan Smooky와 그의 아내의 컬렉션인 두 가지 중요한 컬렉션의 판매에 대한 위탁 권한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Phillips의 보증 조건은 Christina Sotheby가 따르기에는 너무 좋았습니다.

우선 작품이 하나도 팔리지 않더라도 부부의 전 컬렉션에 1억 8000만 달러를 지불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큰 실수였다.

사실 이 보장 가격은 경매 사상 최고가였습니다.

놀랍게도 Phillips는 두 달 후 실제 경매에서 컬렉션의 주요 부분을 판매하여 8,600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경매에 부쳐지지 않은 작품은 사설 시장에 내놓았지만 필립스는 보장된 가격 때문에 다시 4000만~5000만 달러를 잃었다.

이러한 지나친 실수가 누적되어 필립스는 거의 4억 달러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사실, 그 금액에 2001년 구매 가격을 더하면 그는 Christie’s 또는 Sotheby’s를 소유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2002년 Arnault는 회사의 지배권을 de Pury와 Luxemburg에 3천만 달러에 매각하기로 결정했으며 LMVH는 27.5%의 지분을 보유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후 룩셈부르크는 회사에서 물러나고 경매 사업은 이제 Philips de Pury라는 이름으로 운영됩니다.

그들은 최첨단 예술, 디자인, 보석 및 사진에 중점을 둔 전문화 전략으로 수익을 올렸지만 2005년과 2006년에는 각각 1천만 달러 미만의 수익을 보고했습니다.

오늘날 필립스는 “아직 마르지 않은” 새로운 그림을 찾아 위탁 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때때로 주요 시장에서 딜러와 직접 경쟁합니다.

2002년부터 2006년까지 Philips는 Christie와 Sotheby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21세기 미술품을 판매했습니다.

Christie’s와 Sotheby’s는 이 카테고리에서 61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Phillips는 9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필립스는 헤지펀드를 통해 백만장자가 된 20~30대 신규 수집가, 즉 첫 구매자에 주목한다.

크리스티나 소더비와 같은 분야에서 일하면서 3등 이미지로 비춰지기 싫어서다.

대신 필립스의 야심찬 사업 계획은 울트라 컨템포러리 작품에서 독자적인 블루칩을 확보해 이 공간의 선두주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반영하기 위해 필립스 경매 카탈로그는 패션 잡지처럼 보이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주인인 Simon de Pury는 언론에 수없이 등장한 일종의 록스타 경매인입니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경매 회사는 400명의 직원을 둔 Bonhams입니다.

회사의 총 수익은 약 4억 달러이며 이익은 여전히 ​​미미합니다.

“우리는 Christie’s와 Sotheby’s가 거의 수용하지 않는 저가형 시장에 집중함으로써 이 시장을 성장시키고 관리할 것입니다.

두 개의 주요 경매 회사와 마찬가지로 Bonhams는 파이낸셜 타임즈에 전면 광고를 게재하여 금융계의 투자 은행가 및 수집가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습니다.

광고 중 하나에서 그들은 “적대적 인수도 최종 결론에 도달하는 데 몇 달이 걸립니다.

얼마나 지루합니까? 최고 입찰자가 낙찰되는 Bonhams 경매에 참여하는 것이 훨씬 낫지 않습니까? 광고를 보냈습니다.

입찰자들이 본햄스를 신생 회사로 오인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1793년에 설립되었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