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語集註 述而 第七(논어집주 술이


▣ 11장

子曰:
「푸첸카이,雖執鞭之士,吾亦為之.
如不可求,從吾所好。」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재물이 있으면 내 채찍을 가져가는 자의 일이라 할지라도 나는 그것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의치 않다면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겠다”고 말했다.


=

執鞭,賤者之事.
채찍질은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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設言福若可求,則雖身為賤役以求之,亦所不辭.
인식할 수 없다, 인식할 수 없다, 인식할 수 없다, 인식할 수 없다?
잘못된 진술말하다자산찾을 수 있다면 그것을 얻기 위해 작은 일이라도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

그러나 부에 천국의 삶그게 아니라면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정당성기분이 좋을 뿐이야, 얼마나 확신 그냥 가져갈래??”~라고 불리는.

蘇氏曰:
“성도들은 자신이 부자이고 함께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為此語者,특히 무지하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蘇氏~라고 불리는.
성도일찍이 자산구하는 일에 마음을 두지 않았다,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그가 그런 말을 했다는 사실은 결코 구해서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일 뿐입니다.

.”

楊氏曰:
「君子不惡福貴而不求,以其在天,無可求之道也。」
楊氏~라고 불리는.
君子~이다 자산내가 싫어하기 때문에 하지마, 그것은 하늘에 매달려 저장될 수 있습니다 방향하나도 없기 때문에.”